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베트남 여자들이 '잠옷'을 입고 돌아다니는 이유는?

여행에 대한 예의/베트남에 대한 예의

by 예진냐 2022. 7. 28. 23:04

본문

베트남 여자들이 잠옷을 입고 돌아다니는 이유?


나는 베트남 호치민에 서식 중인 글로벌 백수이다. 베트남에 살면서 굳이 남들에게 물어보진 않았지만 항상 궁금해하고 신기해 하던게 있다.

아니 도대체 왜........??? 베트남 여자들은(물론 일부의 여자분들) 잘 때 입으라고 만든 파자마(잠옷)을 입고 길거리를 돌아다니는 걸까? 항상 궁금해 해왔다. 처음 그 모습을 봤을 땐.............와! 문화적 충격을 받았었고 사실 이젠 뭐 적응이 돼서 그런가 그러려니 하긴 하는데 그래도 궁금하긴 궁금하다.

지금 내가 살고 있는 베트남 호치민도 뭐 수도는 아니지만 그래도 베트남에서 가장 큰 도시 중 하나인데 여기에서도 저녁에 잠옷을 입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주로 연세가 지긋하신 여자분들이 그러시지만 잠옷을 입은 젊은 여자들도 간혹 눈에 띄곤 한다.

계속 혼자만 궁금해 하다가 이번에 처음으로 베트남 여자친구한테 한 번 슬쩍 물어보았다. 도대체 왜 잠옷을 입고 돌아다니는거야? 여자친구 왈 "옷 갈아입기 귀찮으니까 그러지 뭐. 특별한 이유 없어. 나도 뭐 고향에서는 택배 받거나 집 바로 앞 가게 갈 때는 잠옷 입고 그냥 가기도 해".

흠...뭐 그렇다 치자. 그래도 좀 부끄럽지 않나? 남편분들이 뭐라 안 하나? 혹은 남자친구들이 뭐라고 하지 안 하나? 내가 프로 불편러여서 그럴 수도 있지만 솔직히 나는 이해가 잘 가지 않는다.

그래서 한 번 인터넷에 검색을 해봤다. 음 그랬더니 역시 나만 이상하게 생각한 게 아니었다. 역시 다른 사람들도 뭔가 이상하다고 생각했나 보다.

 

<구글에 검색해 보니 역시>

 

그럼 잠옷이 어떤 느낌인지 사진으로 한 번 살펴보자. 내가 눈으로 목격한 건 참 많지만 그렇다고 잠옷 입고 돌아다니는 사람들 모습을 도촬할 수는 없어서 안타깝지만 실제로 찍은 사진은 없다. 그래서  인터넷에 있는 사진들로 대신한다.

 

<뭐 이런 느낌?, 출처 : https://tuoitrenews.vn/>

 

인터넷을 통해서 위 사진을 찾았는데 사실 이건 별로 잠옷 같아 보이진 않는다. 실제로 내가 '저건 무조건 잠옷이다' 라고 느꼈던 것들은 위 사진보다 훨씬 잠옷스러웠다. 그 느낌이 올거다. 실크 소재에 하늘하늘 거리는.

 

<이런 느낌, 출처 : https://cardina.vn/>

 

<이런 느낌, 출처 : https://cardina.vn/>

 

위 사진들과 같은 느낌이다. 저런 잠옷들을 입고 저녁에 길거리를 걸어다니고 심지어 운동을 하고, 저녁을 먹으러 식당에 오기도 한다. 지난 주에 내가 혼자서 Bún Riêu(게국수)를 먹으러 갔을 때도 저런 잠옷을 입고 저녁을 먹는 젊은 여성분들을 봤다. 구글에 "why does vietnamese women wear pyjamas on a street" 이렇게 검색을 했을 때 나오는 아래와 같은 사진들을 보고 잠옷을 입고 돌아다닌다라고 생각한 것이 아니다.

 

<이런 걸 말하는게 아니다, 출처 : https://vietgeoff.wordpress.com/>

 

<이런 걸 말하는게 아니다, 출처 : https://vietgeoff.wordpress.com/>

 

베트남이란 곳도 점점 발전하면 할수록 이렇게 잠옷을 입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의 수가 아마도(?) 점점 줄어들거나 결국 없어지겠지만 그래도 아직까지는 심심치 않게 이런 장면들을 볼 수 있을거다. 이상하겠지만 너무 이상하게 생각하지 말고 그냥 베트남의 독특한 문화려니 하고 넘기길 바란다.

 

- THE END-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익구조를 만들어서 맘편히 여행다니면서 먹고, 마시고, 노는 한량생활을 하게 되기를 꿈꾼다.

HOW WOULD MY LIFE BE IN 10 YEARS, 20 YEARS AND THEN 30 YEARS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