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베트남에서 통장 개설하기 - BIDV

여행에 대한 예의/베트남에 대한 예의

by 예진냐 2017. 4. 24. 16:51

본문

베트남에서 통장 개설하기 - BIDV




베트남에 입성한 지 한 달이 조금 넘었는데 아직까지 통장이 없어서 처음으로 은행에 다녀왔다. 원래 지난 주 토요일 베트남 친구의 도움을 받아 하려고 했으나 베트남이 이제 토요일에는 은행 문을 열지 않고 내 친구는 평일에 일을 하는 관계로 나 혼자 해결을 했야만 했다.


나는 장기적으로는 베트남 은행에 예/적금을 들고 그 이자를 받아서 생활을 할 생각도 가지고 있다. 베트남에 대해서 잘 안다고 하는 누군가들은 베트남 동의 환율이 매년 달러대비 일정수준 평가절하 되고 있으므로 사실상 고이율의 예적금이라 하더라도 환율 고려시 손해라고 한다. 


물론 틀린 말은 아니다. 허나 나처럼 자산의 밸런싱 차원에서 그리고 추후 베트남에서 쭉 살거나 혹은 아파트 구매를 고려하고 있는 사람에겐 7%에 육박하는 예적금 이율이 적은 건 아니다. 다만 베트남은 아직 고성장하고 있는 개발도상국이라 물가상승률이 7% 이상 될 수 있어 물가상승률을 고려할 경우 수익률은 적거나 혹은 없을 수도 있다.


또한 사실상 현재의 베트남 금리는 꽤 낮은 편에 속하므로 금리가 10%에 육박할 때 예적금을 드는 것이 좋을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당장 지난 2011년도에 베트남 금리가 거의 20%까지 치솟은 적이 있었기 때문에 이런 시기를 잘 이용한다면(가령 20% 금리를 줄 때 3억 정도를 20년짜리 정기예금을 들어 둔다던지) 꽤 짭짤한 수입을 얻을 수도 있다.


뭐 어찌됐든 난 시도를 해보려고 생각 중이고 또 내 돈을 투자하려면 최대한 은행이 안전했으면 한다. 베트남 은행들은 한국돈으로 약 250만원정도 밖에 예금자 보호가 되지 않는다. 이곳에 신한은행 등 몇몇 한국의 은행들이 들어와 있긴 하지만 분명한 건 이들 은행은 사실상 한국은행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름이 신한일 뿐 만약 추후 뱅크런 같은 사태가 발생해 은행이 휘청한다면 한국에 있는 신한은행에서 어떠한 조취도 취할 의무가 없는 그런 현지법인일 뿐이다.


그래서 나는 베트남 국영은행을 선택했다. 암만 막장 국가라도 국영은행이 무너지게 두는 나라는 없을테니까.


내가 대충 구글링으로 검색을 해보니 베트남 국영은행은 다음과 같았다.


(1) BIDV : Bank of Investment and Development of Vietnam JSC(투자은행)

(2) Vietcom Bank 

(3) Agri Bank(농업은행)


Vietin Bank라고 베트남의 4대 민간은행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하는 은행도 있는데 민간은행이라 제외했다. 사실은 여기 내가 지내는 숙소 주위에 영업점이 어디있는지 몰라서...


단순 은행 규모로만 보면 WIKIPEDIA에 다음과 같이 나와있다(2013년도 자본 기준).


  1. VietinBank $1.56 billion (32,661 billion VND)
  2. Agribank $1.39 billion (29,154 billion VND)
  3. Vietcombank $1.10 billion (23,174 billion VND)
  4. BIDV $1.10 billion (23,011 billion VND)
  5. Eximbank $0.59 billion (12,355 billion VND)


위 은행들 중 내 숙소에서 가장 가까이에 지점이 있는 BIDV에 오늘 계좌를 만들게 되었다.


나는 참고로 여권만 가지고 갔고, 3개월짜리 복수 상용비자를 가지고 입국했으며 대략 2달정도 비자기간이 남아있는 상태였다.


(1) 통장개설 : USD / VND 달러통장/베트남동 통장 두 개를 만들었다.

(2) 해외송금 : 해외에서 가령 한국에서 지금 만든 USD 통장으로 달러 송금 받을 수 있다. 해외로 송금 보낼 수도 있다.

                  해외에서 USD 송금 받을 시 금액 제한 없음. 

(3) DEPOSIT : 달러통장엔 최소 $10 예치 / 베트남동 통장엔 최소 VND50,000 예치.

(4) 주의사항 : 내가 현금으로 돈을 가지고 와 지금 만든 통장에 입금을 시키기 위해서는 그 돈이 어디서 난 건지 출처에 대한 증빙을 제출해야 한다. 가령 월급명세서 라던가. 그게 아니면 원칙적으로 입금 불가!

(5) 카드발급 : MASTER DEBIT 카드 발급을 신청했고, 일주일 뒤에 지점 방문해서 찾아가라고 한다. 이 카드로 ATM에서 현금 인출 가능하며 식당 등에서 긁을 수도 있다.

(6) ATM 수수료 : BIDV ATM 이용시 : VND1,100 / 타사 ATM 이용시 : VN11,000

(7) ATM 1회 찾을 수 있는 최대 금액 : VND5,000,000

(8) 이자 : 달러통장 0% / VND 통장 0.2%(만약 높은 이자를 원하면 SAVINGS ACCOUNT를 만들어야 함. 예적금 통장)

(9) 인터넷뱅킹 : 인터넷 뱅킹도 신청했다(인터넷뱅킹으로 방값 내보려고 한다)

                     가입비용 : VND66,000(최초 1회)

                     연회비 : VND55,000(매년 통장에서 자동으로 빠져나감)


위 정보는 내가 오늘 푸미흥에 있는 BIDV 지점을 방문해 여직원과 이야기 한 걸 기초로 했기 때문에 여직원이 잘못된 정보를 줬다면 당연히 틀린 내용도 있을 것 같다. 허나 기본적인 내용을 알려주기 위해 작성을 한 것이고 또 은행별로 조금씩 상이할 수 있을 것 같으니 직접 몇몇 은행을 돌아다니며 발품을 팔아보길 바란다.




<예적금 이율>

<Source : www.bidv.com.vn>


위 사진은 BIDV 공식 홈페이지에서 방금 캡쳐한 것으로 예적금 이율을 나타낸다. 즉, 12개월 예치하면 6.9%의 이자를 준다는 사실!





헿헿헿.


드디어 통장 만들었다.


이제 다음엔 예적금통장 만들어봐야지.


나도 7% 이자 좀 받아봅시다!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익구조를 만들어서 맘편히 여행다니면서 먹고, 마시고, 노는 한량생활을 하게 되기를 꿈꾼다.



HOW WOULD MY LIFE BE IN 10 YEARS, 20 YEARS AND THEN 30 YEARS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