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베트남 음식] 건조 가물치 구이 #꾸덕꾸덕 #Khô cá lóc

여행에 대한 예의/베트남에 대한 예의

by 예진냐 2022. 12. 10. 18:09

본문

[베트남 음식] 건조 가물치 구이 


나는 현재 베트남 호치민에 서식 중인 글로벌 백수이다. 오늘은 내가 베트남에서 즐겨 먹는 건조 가물치 구이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보고자 한다.

 

 

 

[베트남 생선]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생선 TOP 10

[베트남 생선] 베트남 사람들이 좋아하는 생선 TOP 10 나는 현재 베트남 호치민에 서식 중인 글로벌 백수이다. 오늘은 베트남의 생선에 대해서 한 번 이야기해 보고자 한다. 베트남에서 살았거나

viruyun.tistory.com

 

위와 같은 지난 포스팅에서 한국과는 다르게 베트남 현지 사람들은 바다생선보다는 민물생선을 더 즐겨 먹고 특히나 그 중에서도 가물치를 좋아한다고 얘기했었다.

 

자 기억해두자.

 

베트남에선 바다생선 보다 민물생선을 더 많이 먹는다.

슈퍼에 가도 민물 생선의 종류가 더 많다.

 

 

여기서 잠깐.

 


가물치가 어떻게 생겼는지 모르겠는 사람을 위해..

 

<가물치, 출처 : http://daidoanket.vn/>

 

<가물치, 출처 : https://ko.wikipedia.org/>

 

대략 위와 같이 생긴 민물 물고기인데 생긴건 사실 좀 뭔가 무섭기도 하고 혐오스럽다. 나도 베트남에 오기 전까지는 단 한 번도 먹어본 적이 없는 그런 생선인데 이곳에 온 이후로는 정말 뻔질나게 먹고 있다.

 

 

뱀머리와 비슷하게 생겼다하여

 


그 이름 또한 : Snakehead Fish 


 

베트남 말로 가물치 : Cá lóc

베트남 말로 건조 가물치 : khô cá lóc

 

 

다년간 동남아 지역 이곳저곳을 여행하면서 별의별 생선들을 다 먹어본 바 생선은 육식을 하는 생선이 훨씬 맛있다는 걸 깨달았다. 즉, 물고기 중에서도 상위 포식자로 갈 수록 맛있을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

 

가물치는 민물 생태계에서 거의 최상위 포식자에 속할 만큼 강하고, 성질도 더럽고, 생명력도 강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그러니 더 맛있을 수 밖에.

 

 

가물치 수난 - 전라일보

우리나라 민물 생태계의 최강자는 누구일까. 단연 가물치다. 물론 수달이나 왜가리, 물수리 등이 있지만 물고기는 아니다. 가물치는 우리나라를 비롯해 중국, 러시아부터 동남아시아, 인도, 아

www.jeollailbo.com

 

가물치가 아무래도 생긴게 좀 그래서 생물을 사다가 직접 해먹긴 그렇고 우린 보통 건조되어 쉽게 조리가 가능한 가물치를 사다가 구워 먹는 편이다.

 

 

그럼 사진을 좀 보자.

 

<건조 가물치, 출처 : https://zozozo.vn/>

 

<건조 가물치, 출처 : https://zozozo.vn/>

 

<건조 가물치, 출처 : https://chacanhatrangngoctan.com/>

 

<건조 가물치 구이, 출처 : https://vigift.vn/>

 

보통 위와 같이 머리카락 땋은 것처럼 여러 갈래로 찢어진 형태로 판매를 하는데 일반 슈퍼에서 사기는 힘들고 보통 재래시장에서 구매가 용이하다.

 

보통 건조 가물치를 팔 때 이미 일부 소금과 고춧가루 등으로 밑간이 되어 있어서 아무것도 하지 않고 바로 구워도 정말 끝내주는 맛을 기대할 수 있다. 태어나서 내가 먹은 첫 민물생선이 바로 이 가물치인데(한국에서 회로 먹어 본 무지개 송어 제외) 민물생선이 맛이 없다는 편견을 깨 준 그런 생선 되시겠다.

 

한국처럼 반건조로 만들었다면 더 쫄깃쫄깃하고 좋았겠지만 건조 가물치라도 맛은 충분하다 보여진다. 조리법도 그냥 고등어 굽듯이 프라이팬에 기름 조금 두르고 잠깐 구워주면 된다. 가시도 굵은 편이고 많이 없어서 먹기도 좋다.

 

<네이버 건조 가물치 검색 결과>

 

네이버에 건조 가물치라고 검색하니 한국에서도 건조된 가물치(베트남 수입산)를 살 수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맛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구매해 먹어 보길 바란다.

 

 

- THE END -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익구조를 만들어서 맘편히 여행다니면서 먹고, 마시고, 노는 한량생활을 하게 되기를 꿈꾼다.

HOW WOULD MY LIFE BE IN 10 YEARS, 20 YEARS AND THEN 30 YEARS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