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은퇴'하면 하고 싶었던 일들

인생에 대한 예의

by 예진냐 2022. 7. 16. 19:57

본문

'은퇴'하면 하고 싶었던 일들


20대 때부터 항상 나는 생각해왔다. 과연 내가 얼마의 돈이 있으면 은퇴를 할 수 있을까? 사실 모두가 잘 알고 있지만 정답은 없다. 자주가는 네이버 혹은 다음 까페에서 보니 거주하는 집 제외하고 금융자산이 10억 ? 20억 ? 쯤은 있어야 가능하지 않겠냐고 답변하는 사람이 가장 많았던 걸로 기억한다.


미혼에 자녀가 없는 입장에서 내 생각은 조금 다르긴 하다. 개인적으로는 내가 가진 모든 자본으로부터 나오는 소득에서 지출을 뺀 금액이 (+) 이기만 하면 은퇴하는데 문제가 없다고 생각하는 바다. 물론 이는 사람마다 모두 생각이 다를 거다.


항상 파이어족을 꿈꾸면서 이따금 기록하던 다이어리에 한 2-3년 전 쯤 끄적거려 봤던 내용이 있다. 만약 내가 진짜 은퇴를 하게 된다면 내가 하고 싶은 일은 뭘까? 혹은 내 하루일과는 어떻게 될까? 그리고 그러려면 월 최소한 얼마정도의 금액이 필요할까 ? 그래서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하나씩 적어 봤는데 사실 내가 좋아하는 일들의 대부분은 그다지 큰 돈이 필요하지 않았다.

내가 은퇴를 하면 꼭 하고 싶은 일들


사람에 따라, 씀씀이에 따라, 사는 지역에 따라 모두 다르겠지만 내 기준에서 은퇴 후에 꼭 하고 싶은 일들을 생각해 봤을 때 월 60만원 수준이면 될 것 같다. 물론 그 외에 보험료, 차량유지비, 의료비, 식비 등 종합적으로 고려를 해야겠지만 말이다. 자가가 있고 차량이 없다면 내 기준에서 모든 걸 다 포함시켜도 월 2백만원 정도면 충분할 것 같다. 물론 이는 1인 기준이다.


그렇다면 대략 월 3백만원 정도의 금액만 나오게 끔 세팅이 된다면 은퇴를 해도 되지 않을까? 매달 2백 정도 쓰고 일부는 저축하면서... 만약 그래도 좀 불안하다면 4대보험만 해결될 정도의 알바만 하면서 남는 시간을 오롯이 나를 위해 쓰는 삶도 나쁘진 않을 것 같다.

- THE END-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익구조를 만들어서 맘편히 여행다니면서 먹고, 마시고, 노는 한량생활을 하게 되기를 꿈꾼다.

HOW WOULD MY LIFE BE IN 10 YEARS, 20 YEARS AND THEN 30 YEARS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