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과세종합저축 #만 65세 이상 무조건 가입 할 것

돈에 대한 예의

by 예진냐 2022. 12. 2. 15:30

본문

비과세종합저축 정리


나는 현재 베트남 호치민에 서식 중인 글로벌 백수이다. 오늘은 가입 대상자라면 무조건 가입을 해두고 봐야 하는 비과세종합저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무조건 가입 할 것


 

 

 

 

배당금 비과세 혜택 받아보자

 

목차

1. 비과세종합저축 의미
2. 비과세종합저축 가입대상
3. 비과세종합저축 가입한도 및  기간
4. 비과세종합저축 가입처
5. 비과세종합저축 무조건 가입해야하는 이유
6. 비과세종합저축 비과세 혜택 예시

 

 

1. 비과세종합저축 의미

조세특례제한법에 의거해 일정요건을 갖춘 노인, 장애인 등에 대하여 가입을 허용하고 저축에서 발생한 이자/배당 소득에 대한 세금을 전액 면제시켜주는 제도를 일컫는다.

 

2. 비과세종합저축 가입대상
√ 만 65세 이상 국내 거주자
√ 장애인
√ 독립유공자와 그 유족 및 가족
√ 국가유공자 등 상이자
√ 기초생활수급자
√ 고엽제 후유의증 환자
√ 5.18 민주화운동 부상자

단, 만 65세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최근 3년 내에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자가(금융소득의 연간 합계액이 2천만원 초과) 된적이 있다면 가입대상에서 제외된다.

 

3. 가입한도 및 기간
√ 가입한도 : 1인당 5천만원(전 금융기관 통합한도)
√ 가입기한 : 2022.12.31

가입한도는 인당 최대 5천만원까지 가능하나 만약 기존에 세금우대종합저축 등 세금우대를 받는 계좌에 들어간 돈이 있을 시 5천만원 한도에서 해당금액만큼 제외한 금액만 가입이 가능하다.

 

4. 비과세종합저축 가입처
√ 은행, 증권사, 보험사 모두 가입 가능(본인 선택)
√ 은행 : 비과세종합저축 예금
√ 증권 : 비과세종합저축 계좌(주식, ETF, 펀드, 채권 등 투자가능)
√ 보험 : 비과세종합저축 보험  

가입한도인 5000만원을 넘지 않는다면 은행, 증권사, 보험사에서 동시에 통장을 만들 수도 있다. 이때 어떤 금융회사의 한도는 높이고 다른 금융회사의 한도는 낮추는 등 고객이 원하는 대로 납입한도를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기왕이면 증권사에서 비과세종합저축 계좌를 만들어 고배당주에 투자를 하고 해당 배당주식에서 나오는 배당금 전액에 대해 매년 비과세 혜택을 보는 것이 가장 좋을 거라 판단 된다.

 

5.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이유

√ 금융소득 종합과세 대상자 여부는 가입 시점에만 따진다. 즉 비과세 종합저축에 가입한 뒤 금융소득종합과세 대상이 되더라도 이 통장의 비과세 혜택은 그대로 받을 수 있다.

 

√ 납입한도인 원금 5000만원 이하에서 발생한 이자나 배당소득에 대해 전액 비과세 혜택을 준다.

 

√ 의무가입기간이 없다.

√ 입출금이 자유롭다. 계좌 전체를 해지 않고도 일부 또는 전액 인출이 가능하다는 것(계좌에서 돈을 모두 빼더라도 계좌를 해지할 필요 없음). 즉, 납입한도 최대 5000만원이 들어있는 비과세종합저축에서 1000만원을 찾는다면 향후에 1000만원을 재납입할 수 있다.

 

√ 증권사의 비과세종합저축 계좌에 가입할 때는 최대납입한도가 5000만원이지만 만약 배당주의 주가가 올라 6000만원, 7000만원이 되더라도 해당 주식에서 나오는 배당금 전액 비과세 적용된다. 또한 최대납입한도 5000만원 내에서 배당주식에 투자해 매년 나오는 배당금을 재투자할 경우 해당 배당금은 추가로 납입한 금액이 아니기 때문에 해당 배당금으로 추가 주식을 매입해 배당금 복리 효과를 누릴 수 있다.

 

6. 비과세 혜택 예시
비과세종합저축 계좌 이용 배당금 수령시
√ 원금 : 5000만원
√ 배당률 : 6%
√ 배당금(세후) : 3,000,000원
일반 계좌에서 배당금 수령시
√ 원금 : 5000만원
√ 배당률 : 6%
√ 배당금(세전) : 300만원/비과세
√ 세금 : 15.4%(462,000원)
√ 배당금(세후) : 2,538,000원

비과세종합저축 계좌를 이용할 때와 일반계좌를 이용해 배당투자를 할 경우 세후 실수령하는 배당금액은 매년 시간이 지날수록 그 격차가 더욱 커질 수 밖에 없다. 왜냐면 비과세종합저축 계좌에서는 배당금 전액에 대해 비과세를 주기 때문에 비과세 금액만큼 배당주식을 추가 구매해 배당을 더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배당투자의 복리효과가 제대로 나타난다.


 

 

 

 

지금 당장 부모님 모시고 근처 증권사에 가서 비과세종합저축 계좌를 만들자.

 

2022.12.31까지가 가입기간이므로 서두르자!

 

 

- THE END -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익구조를 만들어서 맘편히 여행다니면서 먹고, 마시고, 노는 한량생활을 하게 되기를 꿈꾼다.

HOW WOULD MY LIFE BE IN 10 YEARS, 20 YEARS AND THEN 30 YEARS ?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