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현재 베트남 호치민에 서식 중인 글로벌 백수이다. 오늘은 최근 대폭 인상 된 서울시 택시비와 관련된 내용을 포스팅 해보고자 한다.
서울시 택시비 인상
최근 모든 물가가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 서울시의 택시요금도 총 두 차례에 걸쳐 대폭 인상이 될 예정에 있다. 이는 심야할증 요금제 조정과 택시기본요금 인상인데 이미 심야할증 요금 조정은 이번 달인 2022년 12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현재 나는 서울에 살지 않아 당장 해당 택시비 인상을 직접 체감할 수는 없지만 단순히 오른 숫자만 보고도 한숨이 쉬어지곤 한다. 과거 서울에 살 때도 지하철과 버스 막차를 타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었는데 이제는 더욱 막차시간을 꼼꼼하게 확인해 왠만하면 택시 이용을 줄여야 할 때가 오지 않았나 싶다.
그럼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자.
목차
1. 택시요금 인상 2단계
1.1 심야할증 조정
1.2 기본요금 인상
2. 택시요금 인상 예시
1. 택시 요금 인상 2단계
1.1 심야할증 조정('22.12.01 22:00 부로 시행)
1차적으로 올해 2022년 12월1일 밤 10시부로 변경 된 택시 심야할증 요금제가 도입되었다. 할증 시간대가 2시간 늘었고 심야 시간대별로도 할증률이 다르게 적용된다.
1.2 기본요금 인상('23.02.01 04:00 부로 시행 예정)
2. 택시요금 인상 예시
요금 인상 전
※ 2022/11/10 23:05 일반택시로 9.92km 이동 :
※ 할증 미적용, 거리요금 적용
※ 3,800원(기본거리 2km) + 6,000원(100원당 132m) = 9,800원
요금 인상 후
※ 2023/02/05 23:05 일반택시로 9.92km 이동 시 :
※ 할증 적용, 거리요금 적용
※ 4,800원(기본요금) * 할증 40% = 6,720원
※ 6,400원(100원당 131m) * 할증 40% = 8,960원
※ 총 : 15,680원
요금 인상 전후 가격 차이
※ 15,680원 - 9,800원 = 5,880원(60% 증가)
위 예시를 통해서도 알수 있듯이 실제로 나와 같은 이용자들이 느끼는 부담은 정부에서 발표한 내용보다 훨씬 클 것이다. 위의 예시는 가장 안 좋은 극단적인 예시이긴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도 최소 30% 이상 택시비가 올랐다고 체감하게 될 것 같다.
점점 택시타고 다니기 어려운 세상이 되어가고 있음을 느낀다. 요금 인상은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오히려 이번 개편안으로 인해 부담을 느낀 택시 이용객들이 많이 줄어들어 택시 기사님들의 수입이 줄어들지는 않을런지...
서울시 택시비 인상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서울시 홈페이지 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듯 싶다.
- THE END -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익구조를 만들어서 맘편히 여행다니면서 먹고, 마시고, 노는 한량생활을 하게 되기를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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